상단 메뉴 닫기
상단 메뉴 열기

할렐루야교회

모바일 닫기

할렐루야교회 소개(About us)

대표기도 인도지침

교회의 공적인 예배 시 대표 기도를 맡으신 분들은 반드시 다음 사항을 유념하셔서 기도를 준비하여 주시고
위로는 하나님께 잘 준비되고 정돈된 기도를 드리고 아래로는 함께 기도하는 성도들에게 자기들을 대표하는
기도에 정성이 들어 있고, 회중에게 잘 준비된 기도로 인해 큰 은혜가 되고 잘못 준비된 기도로 인하여 은혜의
상승효과를 저해하는 일이 없도록 철저한 준비를 기대합니다.
잘 준비되지 않고 즉석에서 드리는 기도로 인해 예배 참석자들로부터 항의와 불평을 듣지 않고 교회에 덕과
은혜가 되는 기도 인도자가 되기를 바랍니다.

늘 기도에 힘써 대표 기도가 어색하지 않도록 합니다.
교회의 직분자들은 평상시에, 매일 기도에 힘써 대표 기도를 할 때 기도에 익숙하지 않은 모습과 태도와 느낌과 언어 사용으로 인해 성도들의 마음을 힘들게 하지 않도록 늘 기도를 생활화하십시오. 늘 기도하는 분이라야 대표 기도를 해도 어색하지 않습니다.
"공공기도는 짧게, 개인기도는 길게"
교회의 공예배 시 기도는 반드시 집에서 철저히 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배 10분 전에는 미리 오셔서 마음을 가다듬어 주시고 하나님 앞에 앉아 준비해 주십시오. 기도의 짜임새와 시간을 잘 준비하셔야 합니다. "공공 기도는 짧게, 개인 기도는 길게"라는 슬로건은 오랜 경험에서부터 만들어진 원리입니다.
3분에서 5분을 넘지 않게 준비하십시오. 짧을수록 좋습니다. 길수록 효과가 없습니다. 수요기도 시간처럼 함께 모여서 오랫동안 통성기도 할 때는 개인 기도이니까 길어도 상관이 없습니다.
그러나 공예배의 기도가 길면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기도자의 열정이 넘쳐서 자신도 의식하지 못하는 동안 기도가 길어질 가능성이 큽니다.
특히 성도들이 다 모이는 교회의 공예배일 경우 기도를 집에서 써오는 것을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불필요한 말을 반복하거나 같은 내용을 반복하거나 적절하지 않은 단어와 표현을 사용할 경우 기도가 은혜가 되지 않습니다. 단어의 반복이 필요하면 유사어를 찾아서 사용하십시오.
기도는 미리 글로 작성하여 준비하세요.
기도를 쓰시는 것을 은혜가 떨어지는 것처럼 생각하시는 분들이 종종 계십니다. 그것은 잘못된 생각입니다.
개인기도 때에는 어떻게 기도해도 상관이 없습니다. 그러나 공예배의 대표기도 때에는 잘 쓰인 기도를 집에서 많이 연습해서 목소리나 소리의 크기나 속도나 억양이나 모든 기도에 철저히 하여 기도하고 있는 것을 분명히 금방 알 수 있습니다.
잘 준비하지 않은 기도도 금방 알 수 있고 어떤 때는 준비되지 않은 기도 때문에 예배에 손해가 된다는 것을 반드시 유념하십시오. 기독교 역사에서 훌륭한 기도들은 대부분이 쓰여 있는 기도입니다. 단어 하나도 소홀하지 않고 깊이 생각하고 정확하게 기도를 드리면 큰 은혜와 유익이 있습니다. 쓰지 않을 경우 앞에서 한 기도를 뒤에서 또 반복합니다. 앞에서 기도했으나 잊어버렸기 때문입니다.
기도하면서 기도를 작성하십시오. 기도로 기도를 준비하시면 자신에게도 은혜가 될 것입니다. 준비되지 않은 기도들 때문에 예배 후에 속이 상한 분들이 있고 심하게 불평하는 일이 종종 있습니다. 심지어 화를 내는 성도들도 있습니다.
아무개 기도를 다시는 시키지 말라는 말까지 합니다. 성도들이 대표기도 때문에 분노를 느끼는 경우도 있습니다. 반드시 고려하십시오. 그분들의 항의가 타당성이 있습니다.
상황에 맞는 기도를 해야 합니다.
예배의 상황을 정확하게 판단해서 상황에 맞는 기도를 해야 합니다. 상황에 맞지 않는 엉뚱한 내용의 기도를 할 때는 당황스럽습니다. 전혀 상황에 맞지 않는 무관한 기도를 한다면 어떻게 아멘 하겠습니까?
전체 회중을 기도제목에 포함하여야 합니다.
기도할 때 먼저는 하나님을, 그리고 다음은 모든 성도를 마음에 두고 기도해야 합니다.
대부분 성도의 간구와 필요를 생각하며 보편성 있는 기도를 구성하십시오. 늘 성가대와 예배위원들만을 위해 축복기도를 합니다.
환자와 성가대와 예배위원만이 아니라 온 회중의 가슴 속에 있는 보편적 기도 제목을 찾아 생각하십시오. 대표기도자는 회중 전체를 대표해서 기도하는 것입니다. 전체 회중을 기도 제목에 포함하여야 합니다.
많은 연습을 통해 정확하고 확실한 표현의 기도를 해야 합니다.
특히 연세가 높아 가시는 분들은 반드시 기도를 써주십시오. 즉석에서 생각하면 기도를 하다 보면 기도가 느려지고 생각이 왔다 갔다 하고 같은 기도를 반복하며 기도의 질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미리 기도하고 준비하여 잘 써서 집에서 많은 연습을 해서 아무리 연세가 들이셔도 정확하고 확실한 표현의 기도를 언제나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